[에너지산업신문]

한국전력은 삼성전자 등 13개 민간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서울시와 ‘주민 수요반응(DR, 에너지절약 미션)’을 확대하고, 에너지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서울시청에서 24일 체결했다.

가정의 전기사용 절감을 유도하고 통합 에너지 서비스를 본격화하기 위해 한전이 개설한 주민 DR 서비스는 서울시가 가정에 전기 절감을 요청하면, 1시간 동안 기존 전기 사용량 대비 10% 이상 절감하면 회당 1000원 상당의 포인트를 지급한다. 가입 등 자세한 사항은 서울특별시 에너지정보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전 모바일 앱서비스 ‘에너지케어’에서는 7월 이후 확인할 수 있다.

한전 컨소시엄은 전력량정보제공 사업자, 수요관리 사업자, 가전 제조사, 에너지서비스 사업자로 구성되며 한전은 ‘에너지케어’ 플랫폼을 구축·관리하고 참여사간 데이터를 중개하며 실거주 인증서비스를 제공한다.

한전 컨소시엄과 서울시는 올해말까지 주민 DR 서비스 가능 아파트를 150개 단지로 확대하고, 서비스 참여가구를 1만 세대 확보한다. 연간 약 45메가와트시(MWh)의 전력 사용량 절감이 기대되며 이는 이산화탄소 약 20톤 배출 저감 효과에 해당한다. 1만 세대가 모두 가입하고, 성공률 30%, DR 100회 발령, 1회당 가구당 평균 150MWh 감축할 경우에 해당한다.

박종운 한국전력 ICT기획처장은 “협약을 계기로 민간기업과 협력을 통해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며, 서울시와 함께 에너지 절약 정책의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국전력공사는 삼성전자 등 13개 민간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서울시와 ‘주민 수요반응(DR, 에너지절약 미션)’을 확대하고, 에너지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서울시청에서 24일 체결했다. (c)한국전력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