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산업신문]

에너지절약전문기업(에스코)협회는 내년 2월에 개설되는 ‘2026년도 제1차 성능 측정 및 검증 전문가(PMVA) 교육 과정’ 수강생을 모집 중이라고 22일 밝혔다.

PMVA는 에너지효율화사업의 핵심 기술인 측정 및 검증(M&V) 역량을 갖춘 전문인력으로, 에스코협회가 양성하고 있다. 에스코협회에 따르면 ‘제7차 에너지이용합리화기본계획’에 따라 향후 에너지절약전문기업(에스코기업)으로 등록하기 위한 필수 기술인력으로 해당 자격 소지자가 포함될 예정이다. 공공기관 에스코사업 적격 심사 시에는 PMVA를 포함한 전문인력을 보유한 기업에 1점의 가점을 부여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2026년 2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서울 구로디지털단지 마리오타워 교육장에서 이론 교육을 실시하며, 마지막 날인 12일 오후에 평가시험을 치른다. 시험은 오픈북 방식으로 진행되며, 70점 이상 득점 시 PMVA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자격 취득은 기업의 사업 영역 확장에도 실질적 도움이 된다는 것이 에스코협회의 설명이다. 측정 및 검증(M&V)은 에너지 절감량을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필수 과정으로, 최근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PMVA 자격은 에스코 사업 외에도 건물 에너지 절감량 평가, 에너지 효율화 사업의 3자 검증, 온실가스 감축량 산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